코카콜라 음료 주식회사

유투브 인스타그램
Coca-cola
코카-콜라 이야기 Company 브랜드와 CI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Brand&CI

세계 1위 브랜드
Coca-cola.

코카-콜라가 이렇게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으며 세계 1위 브랜드로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코카-콜라 특유의 톡 쏘는 상쾌한 맛 뿐 아니라 코카-콜라의 병 모양, 로고, 광고 등에 의해 다른 제품과 구별되어지는 독특한 브랜드로서 소비자에게 기억되고 오랜 시간을 거치며 친숙함을 더했기 때문입니다.

2006년 세계 브랜드를 대상으로
'비즈니스위크'와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무려 670억 달러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세계 1위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는
코카-콜라는 125년 이상의 오랜 시간 동안
전세계 200개국 이상의 소비자들에게 변함없는 사랑을 받으며 '해가 지지 않는 브랜드'로서 굳건히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코카콜라의 상징
둥근 원판과 빨간색,
컨투어 병과
스펜서체 로고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자산인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은 코카-콜라 브랜드의 역사의 전통은 물론 동시대의 경험들을 이어주는 연결고리 역할을 합니다.

코카-콜라 원형 아이콘은 4가지의 독특한 요소인 둥근 원판,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 색, 조지아 그린색의 코카-콜라 컨투어 병, 코카-콜라 스펜서체 로고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가운데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색, 컨투어 병 그리고 스펜서체 로고는 그 자체만으로도 코카-콜라를 대표하는 상징이 되고 있습니다.

다양하게 변형된
코카-콜라
원형 아이콘

코카-콜라 원형 아이콘은
물방울이나, 눈, 얼음 덩어리등을 삽입하여
시원한 느낌을 표현하는 등 몇 가지 형태로
변형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럼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의 4가지 주요 구성 요소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첫 번째 구성요소 원판

    코카-콜라 아이콘의 배경을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완벽히 둥근 원판입니다. 이 원판은 코카-콜라의 상징인 빨간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컨투어 병과 스펜서체 로고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배경이 됩니다.

  • 두 번째 구성요소 고유의 빨간색

    세계 1차 대전 이후, 코카-콜라사의 빨간색은 정형화되어 이후 50년간 변함없이 사용되어오다가 1970년 코카-콜라 광고에 빨간색이 처음 사용된 것은 아틀랜타에 위치한 코카-콜라를 판매하던 약국의 외벽에 흰 천 바탕에 빨간 글씨로 옥외 광고를 시작했을 때부터였는데, 당시 문구는 "맛있고 상쾌한 코카-콜라! 맛있는 코카-콜라가 5센트" 였다고 합니다.

    1920년대와 1930년대, 코카-콜라 로고는 정형화된 빨간색 바탕에 흰 글씨로 쓰여졌으며 이 후, 수 년 동안 코카-콜라 로고는 흰 바탕에 빨간 글씨 또는 빨간 바탕에 흰 글씨로 번갈아 가며 쓰여지기 시작했습니다.

    1965년 코카-콜라사가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코카-콜라의 트레이드마크를 가장 강력하게 대표할 수 있는 것은 빨간색 바탕에 흰색의 로고였으며 또한, 그 조사에 의해 코카-콜라의 트레이드마크와 가장 강력하게 시각적으로 연상 되는 것은 빨간 원판임이 밝혀졌습니다. 다이나밍 컨투어 로고 디자인이 소개 되면서 좀 더 밝은 빨간색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 세 번째 구성요소 컨투어 병

    코카-콜라
    아이콘을 이루는
    또 다른 주요 요소인
    컨투어 병은

    코카콜라 병 이미지

    미끈한 곡선을 자랑하면서
    모든 상품 패키지의 어머니라고 불릴 정도로
    80년 이상 그 완벽한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컨투어 병(Contour Bottle)의 원형은 1915년 인디아나의 루트 유리 공장의 알렉산더 사무엘슨과 얼 알 딘에 의해 고안되었는데 당시 테네시주 샤타누가 지역에 있던 코카-콜라사의 첫 보틀러사는 많은 유사품들 사이에서 코카-콜라 제품을 차별화 시킬 수 있는 독특한 용기 디자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런 필요성에 의해 코카-콜라사는 어둠 속에서도 그 모양을 느낄 수 있는 코카-콜라의 컨투어 병을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처음 얼 알딘이 만들어낸 컨투어 병의 스케치는 1913년 판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수록되어 있던 코코넛의 일러스트에서 그 힌트를 얻은 것으로, 밋밋하고 직선적인 다른 음료 용기와 구별되는 컨투어 병은 1950년 소비자 제품으로서는 처음으로 타임지의 커버를 장식하였으며, 1960년 미 특허청에 상표 등록이 되면서

    아무도 흉내낼 수 없는
    트레이드 마크이자
    코카-콜라의 상징으로
    영원히 보장받게 되었습니다.

  • 네 번째 구성요소 스펜서체 로고
    코카콜라 로고

    마지막으로, 스펜서체로 쓰여진 코카-콜라 로고는 독특한 글씨체만으로도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마케팅 요소가 되어왔습니다.

    코카-콜라를 처음으로 개발한 존 펨버튼 박사의 동료이자 그의 약국 경리 사원이었던 프랭크 로빈슨은 새로 개발된 이 음료에 코카 나뭇잎과 콜라나무 열매에서 추출해낸 원료를 써서 만들었다고 해서 두 단어를 합성한 Coca-Cola라는 이름을 붙이고 흐르는 듯한 스펜서체로 표기하였습니다. C자를 절묘하게 매치한 이 글씨체는 1893년 상표 등록이 되었으며 오늘날,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코카-콜라의 독특한 상쾌함, 맛, 그리고 정통성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의 바탕이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