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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버엔딩 코카-콜라

  • 코가-콜라 원액의 탄생 1886'~1892'

    1886년 뉴욕시의 항구.
    미국의 상징인 자유의 여신상이 그 자태를 갖추고 있을 즈음 그곳으로부터 800마일 정도 떨어진 다른 지점에서는 또 하나의 미국의 상징이 세상에 막 모습을 드러내려 하고 있었습니다. 역사의 흐름을 바꾼 여러 위인들처럼 남북전쟁 참전용사이자 아틀랜타의 약사였던 존 펨버턴 역시 단순한 호기심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펨버턴은 여러 가지 약제들을 조합하는 것을 무척이나 즐기는 사람이었는데 어느날 오후 두통을 경감시킬 응급제를 찾던 중 그의 냄비 안에서 캐러멜 색의 향기로운 액체를 섞어내게 되었습니다. 그는 이 액체가 완성되자 이웃의 자콥 약국으로 가지고 갔습니다.
    그곳에서 혼합액에 탄산수를 더한 후 약국의 손님들에게 시범으로 맛을 보게 했습니다. 손님들은 모두 이구동성으로 이 새로운 음료는 뭔가 특별하다는 평을 내렸습니다. 따라서 자콥 약국에서는 이 음료수를 한 잔에 5센트로 시판하기 시작했습니다. 펨버턴의 회계 담당자였던 프랭크 로빈슨은 이 혼합물에 코카-콜라라는 이름을 붙여 그의 독특한 필체로 적었습니다. 오늘날까지 코카-콜라는 그가 썼던 그대로 전세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가 대중에게 선을 보인 첫해 코카-콜라는 약 하루 9잔 정도로 판매되었습니다. 그로부터 백 년 후 코카-콜라사는 일년에 거의 400리터의 원액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펨버턴은 발명가이지 사업가는 아니었습니다. 또 그가 발명한 것이 세계적으로 가장 사랑 받는 제품 중 하나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전혀 짐작하지 못했습니다. 1888년에서 1891년 사이에 펨버턴은 자신의 사업을 모두 합쳐 약 $2,300에 아사 캔들러라는 아틀랜타 사업가에게 넘겨 주었습니다. 캔들러는 코카-콜라사 첫번째 사장이자 코카-콜라사와 브랜드에 실제적인 비전을 부여한 최초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1886'

    첫해 코카-콜라는 약 하루 9잔 정도 판매 되었습니다.

    1892'

    코카-콜라는 한잔 당 5센트에 판매되었습니다.

  • 사업으로의 변신! 3억잔 판매 돌파 1893'~1904'

    천부적인 사업가였던 아사 캔들러는 코카-콜라를 단순한 발명품에서 하나의 사업으로 변신시켰습니다. 그는 시장에 갈증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캔들러는 그러한 소비자들에게 이 새롭고 흥미로운 음료를 소개하는 재기에 넘치며 혁신적인 방법을 고안해 내었습니다. 그는 사람들에게 무료로 코카-콜라를 한번 시음해볼 수 있는 쿠폰을 나누어 주었고, 코카-콜라를 배급하는 약국에는 코카-콜라 상표가 달린 시계, 단지, 달력 등을 주었습니다.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어디에서나 코카-콜라를 보게 되었고 이러한 적극적인 홍보는 그에 따른 결실을 보게 되었습니다. 1895년 캔들러는 코카-콜라 원액 제조 공장을 시카고와 달라스, 로스엔젤레스에 세웠습니다. 코카-콜라가 이와 같은 인기를 얻게 됨에 따라 자연적으로 이 음료를 보다 새로운 방식으로 즐기고자 하는 수요가 형성되게 되었습니다. 1894년 조셉 비데한이라는 사업가는 최초로 코카-콜라를 병에 담아 시판했습니다. 그는 12개의 병에 코카-콜라를 담아 캔들러에게 보냈으나 그로부터 이렇다 할 반응을 얻어내지 못했습니다. 비록 캔들러가 명석하고 혁신적인 사업가였지만 그는 코카-콜라 성공의 핵심은 고객들이 어디든 가지고 다닐 수 있는 병에 담긴 음료라는 점에 있다는 것을 미처 깨닫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는 5년 후인 1899년 두 명의 채터누가시의 변호사인 벤자민 에프 토마스와 조셉 비 와이트헤드가 총 1달러에 코카-콜라를 병에 담에 판매할 독점권을 취득할 때까지 그 핵심을 여전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1896'

    코카-콜라 상표가 찍힌 단지 또는 시계 등을 홍보활동에 적극 활용되었습니다.

    1899'

    코카-콜라 판매가 1억 잔을 돌파한 해입니다.

    1900'

    사람들이 코카-콜라를 시음해보도록 무료 시음 쿠폰을 발급하였습니다.

    1902'

    2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입니다.

  • 모조품의 등장, 컨투어병의 탄생 1905'~1918'

    브랜드에 대한 모조품이 떠돈다는 사실은 어찌 보면 브랜드의 성공에 대한 증거로 기분 좋은 일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코카-콜라사는 코카-콜라의 성공을 이용하려는 가짜 음료들의 성행을 그저 반길 수만은 없었습니다. 코카-콜라는 훌륭한 제품이자 훌륭한 브랜드이며 이 두 가지 모두 보호되어야만 했습니다. 이 시기의 코카-콜라 광고는 진짜 코카-콜라라는 면모에 초점을 맞추어 소비자들에게 "진짜를 드십시오", "모조품을 거부하십시오"라는 메시지를 촉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카-콜라사는 코카-콜라만의 독특한 병 모양을 고안하여 사람들이 진짜 코카-콜라를 식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1916년 인디아나주의 테러호트사의 루트 글래스 사에서 그 유명한 코카-콜라 병을 생산해내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까지 코카-콜라를 특징짓는 이 병은 사람들의 눈을 끄는 모양과 독창적인 모양으로 어둠 속에서도 진품을 가려낼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새로운 세기에 접어들면서 코카-콜라사는 날로 성장하여 쿠바, 푸에르토리코, 프랑스 및 다른 국가들과 여타 미국령으로 전파되었습니다. 1900년에 코카-콜라 제조업체는 겨우 두 군데에 불과했습니다. 1920년에 이르자 약 1,000개 이상의 음료 제조업체에서 코카-콜라를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1906'

    쿠바와 파마나가 미국 외에서 코카-콜라를 제조하는 최초의 국가가 되었습니다.

    1907'

    10억 개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입니다.

    1909'

    코카-콜라 병들이 마차에 실려 배송 되었던 시기입니다.

    1912'

    코카-콜라의 성공을 이용하려는 모조 음료들이 성행했습니다.

    1910'

    20억 개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입니다.

    1912'

    30억 개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입니다.

    1914'

    40억 개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입니다.

    1915'

    50억 개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입니다.

  • 마케팅의 천재 우드러프 사장의 활약 1919'~1940'

    아마도 코카-콜라사의 역사에서 우드러프만큼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우드러프는 1923년 그의 아버지 어네스트가 코카-콜라사를 아사 캔들러로부터 매입한 지 5년 후 아버지의 뒤를 이어 코카-콜라 사장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캔들러가 미국에 코카-콜라를 선보였다면 우드러프는 코카-콜라의 대표로서 거의 60년 이상을 전세계에 코카-콜라를 알리는 일에 전념했습니다.
    우드러프는 어디서나 사업 확장의 기회를 발견했던 마케팅의 천재였습니다. 그는 혁신적인 광고와 홍보활동을 통해 전세계의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코카-콜라는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에서 미국 대표 선수단과 함께 했고, 코카-콜라 로고는 캐나다의 개 썰매 경기와 스페인의 투우장의 벽을 장식했습니다.
    우드러프는 코카-콜라의 6개들이 상자와 개방형 냉각기 등 여러 혁신적인 발명품들을 개발하여 유통시킴으로써 사람들이 코카-콜라를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주부들이 집에서 쉽게 마개를 딸 수 있는 코카-콜라 6개들이 한 상자를 사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분명해지자 여성들을 파견하여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코카-콜라 브랜드가 찍힌 병따개를 배포하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상자 속에서 벗어나기""식의 사고 방식은 바로 그 시대에 코카-콜라사를 이끈 우드러프의 리더쉽이 반영된 것으로 코카-콜라가 단순한 엄청난 성공작에 그치지 않고 사람들의 삶의 일부로 자리 잡도록 만든 요인이었습니다.

    1919'

    10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입니다.

    1929'

    종 모양의 유리잔이 코카-콜라 잔의 표준으로 채택되었습니다.

    1930'

    코카-콜라의 국내 소비 증진을 위해 코카-콜라사에서 파견된 여성들이 집집마다 돌며 주방에 병따개를 설치했습니다.

    1931'

    해든 선드블름의 산타가 코카-콜라 광고에 첫 선을 보였습니다.

    1935'

    최초의 표준 동전 투입식 자판기가 사용되었습니다.

    1936'

    50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입니다.

  • 전쟁의 위기를 기회로! 유럽으로의 판매망 확대 1941'~1959'

    1941년 미국은 제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게 되었습니다. 우드러프는 "회사에 얼마나 부담이 되건 간에, 어디서든 코카-콜라 한 병을 5센트에 마실 수 있다"는 비전을 세웠습니다. 1943년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총사령관은 코카-콜라사의 긴급 전보를 보내 해외에 10개의 코카-콜라 현지 생산공장을 짓도록 요청했습니다. 전쟁이 계속되는 동안 많은 유럽인들이 코카-콜라를 처음 접하게 되었으며 마침내 전쟁이 종결되자 코카-콜라의 판매망은 유럽 각지로 확대되게 되었습니다. 40년대 중반에서 1960년까지 코카-콜라 제조업체의 수는 거의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종전 후 미국은 낙관주의와 경제적 번영에서 오는 활기로 충만했습니다.
    코카-콜라는 즐겁고 유쾌한 생활 양식의 일부가 되었으며 코카-콜라의 광고에 사용되었던 이미지는 그 시대의 정신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었습니다.

    1944'

    1,00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입니다.

    1950'

    코카-콜라는 타임지 표지에 실린 최초의 제품이 되었습니다.

    1952'

    2,00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입니다.

    1958'

    코카-콜라는 볼링, 피크닉 및 자동차 여행같은 50년대의 여가 활동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1958'

    3,000억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입니다.

  • 전세계 시장으로의 확대, 새 브랜드의 출시 1960'~1981'

    코카-콜라 브랜드의 75년간의 경이적인 성공 이후, 코카-콜라사는 스프라이트(1961년), 터부(1963년), 프레스카(1966년)와 같은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하였습니다. 코카-콜라사는 매년 전세계적으로 빠른 성장을 보였으며 캄보디아, 몬트리올, 파라과이, 마카오, 터키 외에 다수의 국가에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코카-콜라 사업에서 항상 중요한 부분이었던 코카-콜라 광고는 70년대에 이르자 코카-콜라라는 브랜드를 전적으로 즐거움 그리고 자유와 연계하는 명실상부한 국제 코카-콜라 사업의 일환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코카-콜라의 국제적인 성격은 1971년 광고를 통해 엿볼 수 있는데 그 내용은 전세계의 젊은이들이 이탈리아의 언덕 꼭대기에 한데 어울려 "전 세계에 콜라로 한턱 내련다."는 노래를 부른다는 것입니다. 1978년 코카-콜라사는 포장 청량 음료를 중국에 시판하도록 허가 받은 유일한 회사가 되었습니다.

    1960'

    12온스 크기의 캔이 첫 선을 보였습니다.

    1964'

    5,00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입니다.

    1965'

    리프트-탑 캔이 첫 선을 보였습니다.

    1970'

    "코-크 물결"이라고 불리는 역동적인 띠 디자인이 첫 선을 보였습니다.

    1973'

    1조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입니다.

    1978'

    중국에 시판 허가를 받은 유일한 포장 청량음료로 중국 시작에 진출했습니다.

  • 다이어트 코-크의 성공, 뉴 코-크의 도전 1982'~1989'

    그가 "지적 모험"이라 부른 새로운 전략을 통해 코카-콜라를 전면 재조정했습니다. 그의 과감한 개혁 중 하나는 수많은 미국 코카-콜라 제조 사업을 코카-콜라 주식회사라는 하나의 주식회사로 전환 시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코-크를 출시하여 코카-콜라 상표 내에서 최초로 브랜드를 확장했습니다. 다이어트 코-크는 2년 만에 전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저칼로리 음료로 성장하여 코카-콜라에 버금가는 성공을 이루었습니다.
    1985년 고이주에타 회장이 착수한 또 하나의 과제는 바로 코카-콜라의 맛을 혁신하는 것이었습니다. 99년 동안 이어온 코카-콜라 제조법에 대한 최초의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눈을 가리고 시행한 시음 테스트에서 사람들은 이 새로운 맛을 환영했습니다. 그러나 실제 세상에서 사람들은 코카-콜라의 원래의 맛에 대한 감정으로 깊은 유대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코카-콜라의 맛을 되돌려 달라는 요청이 쇄도하게 되었습니다. 비평가들은 이 사건을 최고의 마케팅 실수라 부르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고이주에타 회장은 성공한 투자가인 웨렌버핏씨가 일찍이 평했듯이 "레몬을 레모네이드로 바꿀 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결국 코카-콜라사는 코카-콜라 클래식이라는 이름으로 원래의 맛의 코카-콜라를 복귀시켰습니다. 그리고 코카-콜라 클래식의 판매는 경쟁 제품을 제치기 시작하여 오늘날까지 시장에서 선두를 점하고 있습니다.

    1982'

    전세계 2조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입니다.

    1985'

    코카-콜라는 재활용 캔을 개발하여 보다 깨끗한 환경에 일조합니다.

    1986'

    코카-콜라가 100번째 창립일을 맞이합니다.

    1988'

    3조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 해입니다 .

  • 새로운 시장과 브랜드 1990'~1999'

    1990년대는 코카-콜라사의 지속적인 성장이 두드러진 시기입니다. 올림픽, FIFA 월드컵, 럭비 월드컵, 그리고 NBA 농구와 같이 다양한 스포츠 행사를 지원하며 스포츠와의 연계가 더욱 강화된 시기이기도 합니다.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 중 하나인 NASCAR 레이싱의 공식 지정 음료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1993년에는 '언제나 코카-콜라'라는 새로운 캠페인을 시작하며 사랑스러운 코카-콜라 북극곰이 태어난 의미 있는 해입니다. 1990년의 동독은 물론 1993년 인도같이 새로운 시장에서도 코카-콜라 제품이 팔리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스포츠 음료 파워에이드, 어린이 과즙 음료 쿠우, 물 브랜드 다사니 같은 새로운 제품이 소개되었습니다. 인도의 Limaca, Maaza 그리고 Thums Up 브랜드, 미국의 루트비어 Barq's 브랜드, 페루의 Inca Kola, 그리고 Cadbry Schweppes 브랜드 등 세계 120개 넘는 나라에서 여러 브랜드를 인수하며 활동 영역을 넓혀 나갔습니다. 1997년에는 회사 일 판매가 10억 개의 음료가 넘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찾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1990'

    동독에 코카-콜라가 소개됨. 회사의 역사를 보여주는 '코카-콜라의 세계가 아틀란타에 오픈 하였습니다.

    1991'

    코카-콜라는 업계 처음으로 일부 재생 플라스틱을 활용한 획신적인 병을 소개하였습니다.

    1992'

    코카-콜라 북극곰 처음으로 광고에 등장. 20온즈 컨투어 플라스틱 병이 출시 되었습니다.

    1995'

    미국의 Barq's 투트비어 브랜드를 인수하게 됩니다 .

    1996'

    코카-콜라의 고향인 아틀란타의 하계 올림픽 게임을 지원하였습니다.

    1997'

    코카-콜라사는 Project Hope을 통해 700명이 넘는 중국 학생들에게 4년간 대학을 지원하였습니다.

    1998'

    코카-콜라는 FIFA의 파트너쉽을 넘어 Federation international de football Association과의 장기적인 계약을 체결합니다.

    1999'

    회사의 새로운 물 브랜드, 다사니를 인수하였습니다.

  • 새로운 시장과 브랜드 2000'~2008'

    1886년 아틀란타의 한 작은 약국에서 사람들의 기분을 상쾌하게 해주던 코카-콜라. 어느덧 그 두 번째 백 년에 접어들었습니다. 코카-콜라의 목표는 고객들의 400여 가지의 코카-콜라 제품을 마실 때마다 놀라운 마법을 가져다 드리는 것입니다. 보스턴과 부다페스트 그리고 바레인에 이르기까지 세계 방방곡곡에는 암바사, 베지타베타, 프레스콜리타 같은 코카-콜라 제품을 애용하는 수많은 코카-콜라 팬들이 있습니다. 세계의 어떤 오지에서도 여러분은 코카-콜라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세계 각지의 시장에서, 서로 다른 문화와 배경을 가지고 있는 서로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마시고 싶어하며, 어디서 그리고 또 어떻게 마시고 싶어하는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틀링 협력업체들과 함께, 코카-콜라는 코카-콜라를 이용하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을 주며 즐겁게 해주기 위해 존재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세계 각 지역의 공동체와 하나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단 아홉 병을 팔던 초창기에서, 이제 코카-콜라는 하루에 14억 개의 음료를 판매하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고객이 코카-콜라의 제품 중 하나를 선택했을 때, 코카-콜라는 고객의 선택이 언제나 신나고 만족스럽기를 기원합니다.

    2001'

    냉장고 공간을 보다 적게 차지하는 날씬하고 길쭉한 12개입 패키지인 '프릿지 팩이 미국에서 선보임

    2002'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에서 개최된 동계 올림픽에서 76년 연속 올림픽 후원 기업으로 선정됩니다.

    2004'

    네빌 이스델, 코카-콜라 사의 대표이사 겸 CEO로 선출. 뉴욕의 타임 스퉤어에 3차원 하이테크 디스플레이를 설치합니다.

    2005'

    2020년까지 올림픽 후원사로 계약. Coca-Cala Zero 출시. 혁신적인 알루미늄 병 'M5s'제품 출시

    2006'

    Make Every Drop Count(한 방울씩 소중하게 채우세요)' 캠페인 시작. 코카-콜라 120주년.

    2007'

    Energy Brands Inc. 인수. 2007년 5월 24일. 조지아 주 아틀란타에 NEW WORLD of Coca-Cola를 오픈 하였습니다.

  • 용기 변천사1886'

    1886년 코카-콜라를 개발한 존 펨버튼이 약국에서 50센트에 팔던 당시의 코카-콜라 용기. 애틀란타에서 처음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1886'
  • 용기 변천사1899'~1902'

    최초의 바틀러였던 비에든한이 사용했던 용기. 당시의 용기는 마개 뚜껑이 있는 쇠와 고무로 만들어진 마개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1899'
    1902'
  • 용기 변천사1900'~1916'

    처음으로 상표가 붙은 용기. 다이아몬드형 로고가 붙어있었으며, 처음으로 마개 뚜껑 대신 캡 뚜껑을 사용하였습니다.

    1900'
    1916'
  • 용기 변천사1916'

    모조품들 사이에서 진품을 가려내기 위해 코코넛 열매의 모양을 본떠 고안하게 된 컨투어 병. 1916년 처음으로 인디아나주의 루트 글래스 사에서 컨투어병에 담긴 코카-콜라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1916'
  • 용기 변천사1960'

    1960년 처음 소개된 12온스짜리 알루미늄 캔 용기. 캔 겉면의 빨간색과 하얀색의 다이아몬드 형태 때문에 오늘날 다이아몬트 캔이라고도 불립니다.

    1960'
  • 용기 변천사1977'

    1977년 소개된 패밀리 사이즈 패트병

    1977'
  • 용기 변천사1991'

    1991년 출시된 리필이 가능한 코카-콜라 패트병

    1991'
  • 용기 변천사1993'

    1993년 출시된 컨투어 패트병. 코카-콜라의 독특한 병 모양인 컨투어 병의 디자인을 본뜬 패트병이 1993년 처음으로 소개되었습니다.

    1993'
  • 용기 변천사2005'

    2005년 처음 출시된 알루미늄 컨투어병. 알루미늄으로 만들어 병 모양으로 제작되었지만 가볍고, 올림픽, 파티 등 시즌별 다양한 디자인이 한정판으로 출시되기도 하였습니다.

    2005'